지난 21일, 누리호 2차 발사가 성공했다. 1차 발사는 지난해 10월 21일에 이루어졌지만, 절반의 성공만 거두었었다. 목표거리 700km에는 도달했지만, 인공모사체가 궤도에 올라가지 못했다. 이번에 쏘아올린 누리호에 대해서 살펴보자! 누리호는 3단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1단에는 75톤급 엑체엔진이 4개가 있고, 2단에는 1개로 이루어져 있다. 마지막으로 3단에는 7톤급 엑체엔진 1개로 이루어져 있다. 누리호 1차 때는 실패한 반면, 2차 때는 성공적으로 궤도에 올라갔다. 이번 누리호에는 각 대학에서 만든 큐브 위성을 실어보냈다. 큐브 위성을 만든 대학교는 △조선대 △서울대 △연세대 △카이스트이다. 이로써 우리는 우주강국이 되어가고 있다. 관계자는 "앞으로도 발사를 이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갸루피스'라는 말은 소녀를 의미하는 '갸루'라는 일본말과 브이사인을 의미하는 '피스'가 합쳐진 합성어다. 눈화장을 진하게 하고 까맣게 태닝한 피부가 특징인 이들은 사진을 찍을때, 브이를 뒤집어서 사진을 찍었다. 그런데 이것이 유행되면서 '갸루피스'라는 단어가 생겼다고 힌다. 하지만 한국에서 이 포즈가 널리 알려지게 된 계기는, 아이돌 걸그룹 <아이브>의 일본인 멤버 '레이'가 사진을 촬영할 때 이 포즈를 취한게 이슈가 되면서 인 것 같다. 일부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이 포즈를 '레이피스'라고 부르기도 한다. 인☆를 보다보면, 갸루피스라는 해시태그로 올라온 글이 1만여 개가 이상 된다. 젊은층뿐만 아니라 중장년층들도 사진을 찍을 때 갸루피스 해시태그를 다는 것을 보면서, 조금 더 우리 사회에서 이슈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철쭉'과 '진달래'는 대표적인 봄꽃이다. 그런데 '철쭉'과 '진달래'는 서로 비슷하게 생겼다. 그렇다면 '철쭉'과 '진달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 '철쭉'은 진달래과 진달래목의 식물이다. '진달래'와 구분할 수 있는 가장 큰 특징은, 진달래와 달리 꽃과 잎이 함께 핀다는 것이다. 꽃은 4~6월 사이에 피었다가 진다. 또 '철쭉'은 '진달래'와 다르게 다양한 색깔이 있다. 분홍색과 빨간색을 가장 흔하게 볼 수 있고, 흰색도 볼 수 있다. 그리고 철쭉은 독이 들어있어서 먹으면 안 된다. 만약 먹게 된다면, 배탈이 날 수 있다. ◆ 진달래는 철쭉과 같이 진달래과 진달래목의 식물이다. '두견화'라고 부르기도 한다. 진달래는 꽃이 먼저 피고, 꽃이 지면 그 때 잎이 난다. 또 진달래는 먹을 수 있어서, 화전(찹쌀가루를 빚어서 계절꽃을 올리고 기름에 지진 음식)을 만들 수도 있고, 술을 만들 수도 있다. 이렇게 '철쭉'과 '진달래'는 생긴 건 비슷해도, 서로 다른 특징이 있다. 철쭉과 진달래의 차이점을 기억하면 이 둘을 쉽게 구분할 수 있다.
미국의 유명한 배우 '윌 스미스'는 지난 달 27일에 열린 <제 94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갑자기 무대에 난입, 시상자 '크리스 록'의 뺨을 때렸다. 그는 '크리스 록'이 아내 '제이다 핑킷 스미스'의 민머리 헤어스타일을 주제삼아 농담한 것에 분노했다고 했다. 윌 스미스의 아내는 탈모증을 겪고 있었다. 윌은 자신의 잘못된 행위에 대해 사과하고, 아카데미 회원 자격을 내려 놓았다. 한편에서는 '윌 스미스'가 이번 시상식에 받은 남우주연상 트로피를 뺏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지만, 결국 트로피는 회수하지 않았다. '윌 스미스'는 1968년 9월 25일 미국에서 태어났다. 가족으로는 아내와 두 아들, 그리고 딸이 있다. 그가 활동한 대표작품에는 △스파이 지니어스 △알라딘 등이 있다.
저렴하고 만들기도 쉽고, 맛까지 훌륭한 음식은 라면이다. 이런 라면을 평생 먹으면, 어떻게 될까? 라면은 대중적인 음식이지만, 해롭다는 인식도 널리 퍼져있다. 하지만 이 선입견과 다르게, 라면의 영양 균형은 꽤 괜찮은 편이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도 골구로 깆추고 있다. 몸에 해로운 나트륨이 조금 많긴 하지만 우리가 평소에 먹는 찌개나 반찬류에 비하면 나쁜 편은 아니다. 한 예로, 강원도에 살던 '박병규'할아버지는 장이 안좋아서 죽을 포함해 아무것도 먹을 수가 없었다. 하지만, 라면만 먹으면 신기하게도 속이 편안해졌다고 한다. 특히 '농ㅇ'의 라면을 좋아해, 삼시세끼를 이 라면으로 해결했다. 그 사실을 안 회사는 '안ㅇㅇ면'을 무상으로 제공해 주었고, 그렇게 50년 가까이 생활했다고 한다. 2020년, 92세로 나이로 무지개 다리를 건넜지만, 건강에는 큰 문제가 없었다 한다. 또 세계 최초로 인스턴트 라면과 컵라면을 개발한 일본의 '안도 모모후쿠'는 평생동안 하루 한끼는 꼭 라면을 먹었지만, 92세의 나이로 사망할 때까지 건강했다고 한다. 이처럼 라면이 건강에 무조건 해롭지만은 아닐 수도 있다.
지난 14일, 롯데마트의 토이저러스가 '포켓몬 과자'를 단독 판매하기 시작했다. 과자 안에는 50종의 캐릭터 스티커가 1장씩 들어있다. 롯데마트의 토이저러스는 △피카츄의 찐한초코별 △꼬부기의 초코칩콕콕 △파이리의 달콤딸기별, 3가지 맛이 출시된다고 발표했다. 지난 1998년 처음 출시돼 ‘띠부띠부씰 모으기’ 유행을 주도했던 '포켓몬빵'이 다시 나오자 소비자들은 열광했고 빵을 구하기 위한 오픈런 현상까지 발생했다. 또한 SPC삼립은 최근 '포켓몬빵' 시즌 2를 새롭게 출시했다. 이 같은 신제품 출시로 품귀 현상이 해소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2019년에 발발한 코로나19로 인해, 학교의 수업은 대면과 비대면이 같이 진행되어 왔다. 그동안 해 왔던, 비대면 수업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먼저, 비대면 수업의 장점은 아래와 같다. ▷ 이동시간이 줄어든다. : 비대면 수업은 학교에 갈 필요가 없기 때문에, 아침 시간이 여유롭다. 잠을 조금 더 잘 수도 있고, 여유있게 아침식사를 할 수도 있다. ▷ 질문하기 쉽다. : 내향적인 성격을 가진 학생들의 경우, 대면 수업시 선생님에게 질문 하는 것이 쉽지 않다. 또 질문할 타이밍을 맞추는 것도 어렵다. 그러나 비대면 수업에서는 화상회의의 채팅창에, 수업 중 언제라도 질문을 할 수 있다. 다음은, 비대면 수업의 단점이다. ▷ 시력과 자세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요즘 학생들은 디지털 기기를 많이 사용한다. 특히 비대면 수업은 오랜 시간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함으로, 시력과 자세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수업이 와이파이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 수업 도중 와이파이 연결이 잘 되지 않는 경우, 수업 화면이 멈추거나 소리가 들리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수업에 집중하기가 어렵다. 또한 와이파이 연결이 잘 안되는 학생들로 인
어느 외국인 친구가 물었습니다. "독도가 왜 너희 땅이야?"라고~, 할때 여러분은 어떻게 대답 하시겠습니까? 독도를 자기땅이라고 우기는 일본에게 우리는 일본에게 확실하게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 .독도가 우리나라의 영토라는 증거를 살펴 보자! △ 일본의 수 많은 기록에도, 독도가 일본의 것이라고 표기는 없다 △ 과거 '안용복'이 두 번이나 일본에 가서, 태정관지령 문서를 받아왔다. △ 1900년, 고종 왕은 독도를 <칙령 제 41호>로 임명했다. △ 일본은 1905년 전까지 독도를 일본의 땅이라고 주장한 기록이 남아 있지 않다. △ 1946년 <연합국 최고사령관 각서 제 677호>에도 일본의 행정 관할 구역에서 울릉도,제주도, 독도는 제외된다.'라고 써있습니다. 수 많은 자료에서 독도가 우리나라의 땅이라는 확실한 증거가 남아있다. 이렇게 확실한 증거가 있음에도 다른 나라들은 독도가 우리나라의 것임을 모르는 것일까? 앞으로 우리 학생들이 전세계에 독도를 더 널리 알려야 할 것이다.
필자의 생각엔 자신의 방을 365일 24시간 깨끗하게 정리정돈 되어있는 상태로 유지한 사람은 거의 없을 것 같다. 하지만 가끔은 깨끗한 방을 원할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오늘은 방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유지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방 청소를 시작하기에 앞서, 청소를 할 때 필요한 것들을 찾아보도록 하자! 필자는 인간이 무언가를 실행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의지'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그 분야에 뛰어나더라도 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으면 절대 성공할 수 없을 것이다. ‘잘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만 못하고, 즐기는 사람은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다’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의 뜻은 아무리 머리가 좋아도 그 일을 진심으로 좋아하고, 열심히 하는 사람만 못하다는 뜻으로, 청소뿐만 아니라 공부할 때도 이러한 마음가짐을 가져야 할 것이다. 이제부터 청소하는 꿀팁을 알아보도록 하자! 아무런 준비도 없이 무작정 시작하면 쉽게 지칠수 있으므로, 일단 청소를 도와줄 도구를 준비해야 한다 대표적인 예는 △청소기 △쓰레기 봉투 △물티슈 △걸래 △먼지털이 △유리 전용 걸래 등이 있다. 상황에 따라 더 추가되거나 빠질 수도 있다. 쓰레기봉투는 플라스틱류, 종이류, 기타로 나누는 것이 좋다.
6월은 호국보훈의 달이다. 호국보훈의 달은 국가를 위해 희생당하신 분들을 추모하는 달이다. 6월은 '현충일'과 '6.25 전쟁'이 가장 많이 알려져있다. 이 달에는 국가 유공자 및 대한민국 국가수립에 뚜렸한 공을 세운 분, 국가를 다지는데 뚜렸한 공적이 있는 분들에게 건국훈장을 수여하거나, 그들의 가정에 '국가 유공자의 집' 팻말을 수여하기도 한다. 호국보훈의 호국은 '보호할 호'+'나라 국'으로, 이 뜻은 나라를 보호하고 지킨다는 의미다. 그리고 보훈은 '갚을 보'+'공 훈'으로, 이 뜻은 공훈에 보답한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호국보훈이라는 말은 '나라를 지킨 사람들에게 보훈, 공훈을 갚는다는 뜻'이다. 앞서 말했던 6월 6일인 현충일, 6.25 전쟁 등... 호국에 관한 기념일이 많아서, 6월을 호국보훈의 달도 지정했다고 한다. 매년 맞이하는 호국보훈의 달이지만, 이번만큼은 조금 더 많은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